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 10의 잠금화면 다운로드 (쉘 스크립트를 이용한 확장자 일괄 변환)

IT/프로그래밍

by James Lee. 2017. 2. 5. 18:02

본문

윈도우 10은 컴퓨터를 부팅할때 잠금 화면에 예쁜 사진을 랜덤으로 보여준다.
오늘은 동생이 잠금 화면에 있는 사진이 예쁘다고 다운로드 받고 싶다고 했다. 
그래서 잠금화면에서 보여주는 사진을 찾아내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 작업을 시작하게 만든 예쁜 사진)


우선 파일 탐색기에서 아래 경로로 간다.
%UserProfile%\AppData\Local\Packages\Microsoft.Windows.ContentDeliveryManager_cw5n1h2txyewy\LocalState\Assets

그러면 아래와 같이 긴 파일명을 가진 파일들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윈 10에서 부팅시마다 랜덤하게 보여주는 사진들인데 확장자가 .jpg가 아니기 때문에 이미지 형태로 볼 수가 없다. 


우선 이 공간은 윈도우 운영체제가 참조하는 공간이니 이곳에서 수정/삭제를 하면 안된다.
아무곳이나 임의의 폴더를 생성하여 이곳에 있는 파일들을 복사한다.


이 파일을 이미지로 변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파일명 뒤에 .jpg 확장자를 붙여주면 된다.
하지만 50개나 되는 파일을 일일히 노가다로 바꿔주기는 매우 불편하다.

따라서 쉘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모든 파일의 뒤에 .jpg 확장자를 붙이도록 하였다. 

아래 파일을 이미지들을 복사한 폴더에 넣어준다. 

혹은 편집기 등으로 change.sh를 직접 작성해도 된다.
change.sh를 실행시키면 현재 위치에서 파일들을 검사하여 확장자가 .sh가 아닌 파일의 확장자를 .jpg로 변환해 준다.


change.sh를 실행시키면 이미지 파일로 잘 변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귀찮게 파일 확장자 변환 노가다를 피하기 위해 거의 사용해보지 않은 쉘 스크립트 사용법을 구글링하여 써봤는데 재밌었다.
역시 자동화는 재밌어

※ 나의 컴퓨터에는 bash-shell이 설치되어 있어서 쉘 스크립트 파일이 잘 동작했는데 그렇지 않은 컴퓨터에서는 어떻게 동작할지 아직 확인해보지 않았다. 그런데 윈도우 10에서는 power-shell을 지원하기 때문에 bash-shell을 설치하지 않아도 잘 동작할 것 같긴 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